척주 vertebral column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간의 뼈 bone of trunk 위축으로 1개의 척주 vertebral colmn이 축이 되고, 이에 늑골 ribs와 흉골 sternum이 첨가됩니다.
척주는 많은 척추골 vetebra이 연결되어 있는 것이며, 몸 전체의 축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옆에서 본 척주는 앞뒤로 만곡 curve 하고 있습니다. 중간이 앞으로 돌출한 것과 같이 구부러진 경우를 전만 lordosis, 뒤로 내려가는 것과 같이 구부러진 것을 후만 kyphosis라 하는데 척추에서 경추골 cervical vertebra와 요추골 lumbar vertebra이 전만, 흉추골 thoracic vertebra와 천골 sacrum이 후만을 나타냅니다. 이렇게 만곡 되어 있음으로써 척주는 충격이 뇌에 전해지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하며, 또한 동시에 가슴 부분과 골바보분을 넓혀 내장을 담는 공간 space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척추골은 아랫부분일수록 무게가 있고 큽니다.
경추골 cervical vetebrae, 흉추골 thoracic vertebrae, 요추골 lumbar vertebrae, 천골 sacrum, 미골 coccyx로 구분하여 구성합니다.
경추골 cervical vetebrae
척주 vertebral column의 구성요소 중 경추골은 7개의 뼈로 여러 특징이 있습니다. 척추 골몸통은 작고 척추구멍(척추공)은 큽니다. 가로돌기는 짧고 가로돌기구멍(횡돌골) transverse foramen이라는 구멍이 있어 척추골 동맥, 정맥을 지나가게 합니다.
첫째 경추골(환추골) atlas에는 척추골몸통이 없고 반지와 같은 형을 하고 있기 때문에 환추골 atlas라 합니다. 환추골 atlas의 위관절돌기 superior articular process는 후두골의 후두관절융기(후두과) occipital condyle과 관절을 만듭니다.
첫째 경추골은 위에서 보나 밑에서 보나 똑같이 보이지만 위관절면 superior articular facet이 타원형 인 데 비해 아래 관절면 inferior articular facet은 거의 원형을 하고 있기 때문에 관절면의 형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둘째 경추골(축추골) axis의 척추골 몸통은 위쪽으로 뻗어 치아돌기(치돌기) dens or odontoid process를 만듭니다.
환추골은 고리 던지기에서 사용하는 고리와 같은 형인데 치아돌기에 꼭 낍니다. 머리를 좌우로 돌릴 때에는 환추골이 머리에 얹어놓은 채 치아돌기를 축으로 해서 회전합니다. 축추골이란 이름은 이에서 온 것입니다.
치아돌기는 원래 환추골의 척추골 몸통이던 것이 발생과정에서 둘째 경추골의 척추골 몸통과 유합 한 것입니다.
흉추골 thoracic vertebrae
척주 vertebral column의 구성요소 중 흉추골은 12개의 뼈로 여러 특징이 있습니다. 늑골 rib과 관절을 만들고 연결합니다.
가시돌기(극돌기)는 강하게 아래쪽을 향하며, 흉추골과 늑골은 두 곳에서 연결됩니다. 처음에는 척추골몸통(추체) body of vetebra의 뒷부분에서 관절을 형성하고 다음에는 가시돌기의 끝에서 관절합니다. 늑골머리(늑골도) head of rib은 2개의 척추골 몸통에 걸쳐서 관절하기 때문에 척추골 몸통에도 위, 아래 늑골 오목(상, 하 늑골면) superior, inferior costal facet이 형성됩니다. 가로돌기와 늑골은 한 점에서 접합니다. 또한 척추골은 위, 아래의 관절돌기 superior, inferior articular process와 결합하나 척추골몸통은 접히지 않고 있습니다. 척추골 몸통 사이의 넓은 틈새 fissure는 섬유연골 fibrous cartilae로 만들어진 척추사이원판(추간원판) interverteral disc가 메우고 있습니다. 또한, 척추사이원판, 척추골 몸통 위아래의 관절돌기에 의해 척추구멍의 근원에 옆을 향한 구멍이 만들어집니다. 이 구멍을 척추사이구멍 intervertebral foramen이라 하는데 척수 spinal cord에서 나오는 척수신경 spinal nerve의 통로로 되어 있습니다. 생체에서는 척추골끼리의 사이는 결합조직에 의해 막히기 때문에 척추구멍(추공)은 연결되어 하나의 관을 형성합니다. 이관을 척주관 vertebral canal이라 하고 척수가 통과합니다.
요추골 lumbar vertebrae
척주 vertebral column의 구성요소 중 요추골은 5개로의 뼈로 여러 특징이 있습니다. 척추골 몸통 vertaral body는 크고 척추구멍 vertebral foramen은 작아집니다. 퇴화된 늑골과 한 몸이 되어 늑골돌기 costal process를 형성합니다. 가로돌기(횡돌기) transverse process는 매우 작으며, 흔적만이 남아 있습니다. 가시돌기(극돌기) spinous process는 거의 수평으로 나옵니다.
요추골에는 몸무게의 꽤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척추골 몸통이 커져서 커다란 무게를 받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한편, 척수는 첫째 요추골의 높이에서 끝나기 때문에 척추구멍이 작습니다. 요추골이 가로돌기처럼 보이는 것은 늑골이 유합 한 늑골돌기인 것이며 진짜 가로돌기는 뒤쪽으로 이동하여 위관절돌기 superior articular process와 한 몸이 되어 유두돌기 memmillary process가 됩니다.
천골 sacrum
척주 vertebral column의 구성요소 중 천골 sacrum은 5개의 천추 sacral vetrbra가 유합 해서 형성된, 거의 역삼각형의 뼈인데 손바닥보다 약간 크다. 앞면은 비교적 매끄럽고 약간 오목하고, 뒤면은 요철이 많으며 돌출하고 있습니다. 척추사이구멍(추간공) intervertebral foramen은 앞뒤로 갈라져서 앞과 뒤의 천골구멍(천공) sacral foramen이 됩니다.
미골 coccyx
척주 vertebral column의 구성요소 중 미골 coccyx는 3~5개의 미추가 유합 해서 형성된 작은 뼈입니다. 이 뼈는 인류의 조상에게 꼬리가 있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미골에는 첫째 미추에 미골뿔(미골각) coccygeal cornu와 가로돌기 transverse process를 볼 수 있을 뿐 돌기나 구멍 등은 없습니다.
'해부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지의 뼈 bones of upper limb 구성 (0) | 2024.03.24 |
---|---|
흉곽 thorax (0) | 2024.03.15 |
머리의 강 cavity of head (0) | 2024.03.13 |
두개골 skull의 구성 (0) | 2024.03.13 |
골격계통과 뼈 (0) | 2024.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