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부학

종아리(하퇴)의 근육 muscles of leg

by Dailyform 2024. 4. 12.

종아리(하퇴)의 근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아리의 근육은 앞면의 근육(펴짐 근육무리) extensors, 외측면의 근육(비골근육무리) lateral groups, 뒷면의 근육 (굽힘근육무리) flexors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종아리(하퇴)의 근육 muscles of leg
종아리(하퇴)의 근육 muscles of leg

 

앞면의 근육(펴짐 근육무리) extensors 

종아리(하퇴)의 근육 중 앞면의 근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퇴 앞면의 근육은 전완의 근육처럼 발목에 관여하는 근육과 발가락에 관여하는 근육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깊은 비골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앞경골근(전경골근) anterior tibialis는 경골의 외측관절융기와 외측면에서 기시하여 내측첫째 쐐기골에 정지하며, 작용은 첫째 중족골바닥과 발을 발등 쪽으로 구부립니다.

 셋째 비골근 peroneus tertius는 긴 발가락 펴짐근의 일부분이 갈라진 것으로서 다섯째 중족골에 붙습니다. 발을 배굴 시키고 발바닥은 바깥쪽을 향하게 합니다.

 긴 발가락 펴짐 근(장지신근) extensor digitorum longus는 경골, 비골에서 시작하여 둘째~다섯째 발가락의 중간마디뼈와 끝마디뼈에 분포하며, 기능은 둘째~다섯째 발가락의 펴짐에 관여합니다.

 긴 엄지 펴짐 근(장무지신근) extensor hallucis longus는 비골에서 엄지발가락의 끝마디뼈에 분포하며, 엄지발가락과 발의 펴짐에 관여합니다. 

뒷면의 근육(굽힘근육무리) flexors

종아리(하퇴)의 근육 중 뒷면의 근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퇴 뒷면의 근육은 발의 근육인 엄지발가락의 근육과 둘째~다섯째 발가락의 근육이 있습니다. 모두 경골신경의 지배를 받으며, 전체적인 작용은 발바닥굽힘 plantar flexion입니다.

 하퇴세갈래근(하퇴삼두근) tericeps surae는 표층의 2개 갈래를 장딴지근(비복근) gastrocnemius, 깊은 층의 납박한 갈래를 넙치근(가자미근) soleus이라고 합니다.

 장딴지근(비복근)은 대퇴골의 내측, 외측상 관절융기에서 기시하여 발굽골의 뒷면에 정지합니다. 넙치근 soleus muscle은 비골의 머리, 경골의 상방부 뒷면에서 기시하여 발굽골의 뒷면에 정지합니다. 강력한 발의 굽힘근으로서 발을 발바닥 쪽으로 구부립니다. (저 굴 plantar flexion) 이 근육의 정지힘줄을 발꿈치힘줄 calcaneal tendon이라 하는데, 일반적으로 아킬레스 힘줄 Achilles tendon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뒤경골근(후경골근) tibialis posterior은 비골의 내측면, 경골의 뒷면과 뼈사이막에서 기시하여 발바닥에 정지하며 발을 저 굴 시키고 내반 시킵니다.

 긴 발가락 굽힘근(장지굴근) flexor digitorum longus는 경골 뒷면에서 기시하여 둘째~다섯째 발가락의 끝마디뼈에 정지하며, 둘째~다섯째 발가락을 구부리게 하고 발의 저 굴을 돕습니다.

 긴 엄지발가락굽힘근(장무지굴근) flexor hallucis longus는 비골의 뒷면에서 기시하여 엄지발가락의 끝마디뼈에 정지하며, 작용은 엄지발가락을 구부리게 합니다. 그 밖에도 오금근 popliteus, 발바닥근 plantaris 등 작은 근육이 있습니다. 하퇴의 근육은 대개 4층으로 겹쳐 있습니다. 가장 표층에는 장딴지근이 있고, 다음에 넙치근이 있으며 셋째층에는 긴 발가락 굽힘근과 긴 엄지발가락굽힘근이 있고, 가장 깊은 부분에는 뒤경골근이 있습니다.

 하퇴세갈래근 이외의 갈래는 모두 내측복사의 뒤를 돌아 발바닥으로 들어갑니다. 발바닥근(족척근) plantaris의 힘살은 무릎오목 근처에 있는데, 이곳에서 매우 긴 힘줄이 발바닥까지 뻗고 있습니다. 

외측면의 근육 lateral groups

종아리(하퇴)의 근육 중 외측면의 근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퇴 외측면의 근육은 긴 비골근, 짧은 비골근 두 개의 종류가 있습니다.

 긴 비골근(장비골근) peroneus longus는 비골에서 일어나 외측복사의 뒤쪽을 돌아 발바닥에 들어가고 발바닥을 비스듬히 가로질러 내측쐐기골첫째 발바닥뼈에 붙습니다. 발을 외반 시키고 발바닥 쪽으로 구부리게 하며, 얕은 비골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짧은 비골근(단비골근) peroneus brevis는 비골에서 기시하여 다섯째 중족골에 정지합니다. 발을 발바닥 쪽으로 구부리게 하고 외반 시키며, 얕은 비골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발목의 등 면에는 펴짐 근 지지띠 extensor retinaculum이 있어 힘줄이 부상하지 않도록 누르고 있습니다.

긴 비골근, 짧은 비골근의 힘줄은 외측복사의 뒤를 돌아 앞쪽으로 나아갑니다. 즉 외측복사는 힘줄의 방향을 바꾸는 도르래 역할을 합니다.

하퇴근막 fascia of the leg

종아리(하퇴)의 근육 중 하퇴근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퇴근막은 cural fascia는 하퇴근육무리의 표면을 덮고 굽힘근육측보다 펴짐 근육 측이 강합니다. 하퇴근막이 발등에서 비후 하여 강하게 되어 펴짐근힘줄들을 싸서 고정하는 위 펴 짐근지지 띠, 아래 펴 짐근지지 띠 superior inferior extensor retinaculum은 그 아래로 외측에서부터 내측으로 긴 발가락 펴짐 근, 긴 엄지 펴짐 근, 앞경골근의 힘줄들이 순서대로 지나고 있습니다. 

위, 아래비골근 지지 띠는 비골근지지 띠는 비골근을 위아래에서 강하게 보강해 주는 인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