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부학

대퇴의 근육 muscle of femur

by Dailyform 2024. 4. 11.

대퇴의 근육 muscle of femur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면의 근육(펴짐 근육무리) extensors, 뒷면의 근육(굽힘근육무리) flexors, 안쪽면의 근육(내향근육 무리) adductors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대퇴의 근육 muscle of femur
대퇴의 근육 muscle of femur

앞면의 근육(펴짐 근육무리) extensors

대퇴의 근육 중 앞면의 근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퇴 비스듬근(봉공근) sartouris muscle은 위앞장골 가시에서 기시하는 가느다란 근육으로서 대퇴의 앞면을 위바깥에서 아래안쪽으로 비스듬히 주행하여 경골 거 친면의 안쪽에 정지합니다. 대퇴를 앞으로 올리고 하퇴를 구부리며 대퇴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대퇴 네 갈래 근(대퇴사두근) quadrieceps femoris는 이름 그대로 4개의 갈래를 가진 매우 큰 근육으로 대퇴 앞면의 융기를 만들며 대퇴 몸체에서 기시 합니다. 대퇴직근은 관골 앞면의 중앙에서도 기시 합니다. 4개의 갈래에는 각각 이름이 붙어 있으며 대퇴곧은근 recus femoris, 외측 넓은 근 vastus lateralis, 내측 넓은 근 vastus medialis, 중앙 넓은 근 vastus intermedius입니다. 중앙에 대퇴곧은근이 있으며, 그 양쪽에 외측 넓은 근과 내측 넓은 근이 있으며, 중간 넓은 근은 대퇴곧은근 밑에 있습니다. 근미는 하나가 되어 무릎골을 끼고 무릎인대 patellar ligament가 되어 경골의 앞면에 붙으며, 작용은 대퇴곧은근의 대퇴의 굽힘과 하퇴의 펴짐을 제외하고는 3개의 근육이 모두 하퇴의 펴짐에 관여하고 대퇴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뒷면의 근육(굽힘근육무리) flexors

대퇴의 근육 중 뒷면의 근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퇴 뒷면의 근육은 대퇴네갈래근과 길항하여 무릎관절의 굽힘과 대퇴관절의 펴짐에 관여하며 좌골신경 근육가지의 지배를 받습니다.

 대퇴 두 갈래 근(대퇴이두근) biceps femoris는 좌골결절, 대퇴골몸통에서 기시하여 비골머리에 정지합니다. 긴 갈래와 짧은 갈래로 갈라져 긴 머리는 반힘줄모양근(반건양근) semitendinosus의 갈래와 함께 좌골결절에서, 짧은 갈래는 대퇴골몸통에서 일어납니다.

 반힘줄모양근(반건양근) semitendinosus는 좌골결절에서 기시하여 경골 위 끝에 정지하며 하반부의 힘줄이 매우 깁니다. 작용은 대퇴의 펴짐과 하퇴의 굽힘에 관여하고 경골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반막모양근 semimembranosus는 좌골결절에서 기시하여 경골 위 끝에서 정지하며 상반부가 넓은 널힘줄로 이루어져 있고, 반힘줄모양근의 밑에 있습니다. 반모양근의 더 깊은 부분에는 큰 내향근이 있으며 경골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위의 3개의 근육을 무릎오금근육 hamstring muslces이라고 합니다.

안쪽면의 근육(내향근육 무리) adductors

대퇴의 근육 중 안쪽면의 근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두 관골의 아래모서리에서 일어나 대퇴골몸통에 붙습니다. 중간둔부근, 작은 둔부근의 길항근으로서 대퇴를 내향하게 합니다. 이것은 폐쇄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내향근에는 긴 내향근(장내장근) adductor longus, 큰 내향근(대내전근) adductor magnus, 짧은 내향근(단내전근) adductor brevis, 치골근 pectineus, 치골경골근(박근) gracillis가 있습니다.

 내향근은 치골에서 기시하여 대퇴에 정지하고 큰 내향근 adductor magnus는 깊숙이, 긴 내향근 adductor lingus는 표면에 그리고 그 사이에 짧은 내향근 adductor brevis가 있습니다. 이들의 작용을 보면 치골근과 긴 내향근, 짧은 내향근은 대퇴의 굽힘과 내향에 관여하고 큰 내향의 상부는 대퇴의 굽힘과 내향, 하부는 대퇴의 펴짐과 내측회전에 관여합니다. 그리고 샅인대와 대퇴 비스듬근 및 긴 내향근으로 둘러싸인 공간을 대퇴삼각 femoral triangle이라고 하며 대퇴 동맥, 대퇴정맥 및 신경의 통로가 됩니다. 

대퇴의 근막 fasciae of thigh

대퇴의 근육요소 중 근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퇴근막 fascia late은 전대퇴근군을 싸며 특히 외측부가 강하게 된 것을 장골경골인대 iliotibial tract이라 합니다.

 복재정맥구멍(복재열공) saphenous opening은 대퇴근막의 큰 타원형으로 된 엄지손가락 굵기의 구멍으로 샅인대의 내측단부 아래에서 위치하며, 큰 복제정맥 great saphenous vein이 관통하여 대퇴정맥 femoral vein에 연결되며 대퇴관이 개구하고 있습니다. 대퇴삼각 femoral triangle은 위로 샅인대, 외측은 봉공근, 내측은 큰 내향근으로 형성되는 삼각형 모양의 부위이며, 이곳으로 외측에서부터 대퇴신경 femoral nerve 및 대퇴동맥, 대퇴정맥 femoral artery & vein이 나란히 통과하고 있습니다.

 근육열공과 맥관(혈관) 열공 muscular & vascular lacuna는 장고치골 근막의 내측, 외측에 형성되는 열공으로 외측의 열공은 근육열공이라 하며 장골허리근과 대퇴신경이 통과하고, 내측의 큰 구멍은 맥관열공이라 하며 대퇴동정맥이 통과합니다.

그리고 대퇴동맥, 대퇴정맥, 대퇴관은 두꺼운 결합조직집(대퇴혈관초) femoral sheath에 싸여 있습니다.

 대퇴관입구와 대퇴관 femoral ring and femoral canal은 대퇴동맥, 대퇴정맥보다 내측에 림프관과 림프절이 지방조직과 함께 복강층으로 상행하는 이 부위를 대퇴관입구라고 합니다. 대퇴관 입구 복강층은 복막에 도달하고 체표 측은 복재정맥구멍에 개구 합니다. 그리고 이 사이를 대퇴관이라 하며, 길이는 1~2cm 정도이고 이곳을 지나서 복강 내 장기 주로 소장, 대장이 복막에 싸인 상태로 복강 외쪽으로 나가 피부 밑에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대퇴탈장 femoral hernia이라 하며, 주로 여성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내향근굴 adductor canal은 앞으로는 대퇴 비스듬근, 바깥으로 내측 넓은 근, 안으로 큰 내향근 사이에 이루어지는 관으로서 대퇴동맥, 대퇴정맥과 복재신경이 통과합니다.